성큼 다가온 가을 - 메밀꿀의 효능
안녕하세요. 아침저녁으로 바람이 꽤 쌀쌀한 요즘입니다. 어느덧 가을이 성큼 문 앞에 다가온 느낌이네요. 이 시기 즈음 몸에 좋은 음식에는 메밀꿀이 있습니다. 많이 생소할 수 있는 꿀인데요. 꿀이 몸에 좋은 건 다들 아시죠? 메밀꿀은 메밀꿀만의 효능이 있으니 한번 같이 알아보시죠.
메밀꿀 & 효능
메밀꿀은 메밀꽃에서 나오는 꿀입니다. 메밀꽃 필 무렵. 9월~10월 사이 서늘한 지역에서 생산되며 진한 자주색부터 갈색, 검정색을 띱니다. 독특한 향을 가진 메밀꿀은 다른 꿀들과 달리 그리 달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꿀보다 약용으로 많이 쓰이죠. 메밀꿀은 체내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홍차에 메밀꿀을 타 먹는 게 항산화제를 늘리는데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상처 치유, 기침감기 등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준다니, 고혈압이신 분들에게 희소식이군요.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한 연구에서는 밤에 기침하는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메밀꿀을 복용하게 했더니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고 하네요. 참, 기침 말고도 인후염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사용법
상처 치료를 목적으로 메밀꿀을 사용하실 경우엔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한 뒤 메밀꿀을 그 위에 바르고 깨끗한 붕대로 감싸시면 됩니다. 비록 메밀꿀을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말 그대로 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뿐이지 일반적으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때문에 기호에 따라 꿀과 궁합이 맞는 음식과 같이 드시면 좋을 듯합니다. 미국 가정의학회에선 감기나 인후염에 걸린 분들의 경우에는 메밀꿀 복용량을 다음과 같이 권장한다고 하네요.
- 3~6살 : 2.5ml
- 7~12살 : 5ml
- 13~19살 : 10ml
하지만 2세 미만의 아이에게는 메밀꿀을 줘선 안된다고 하니 이 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메밀꿀뿐만이 아니라 꿀에는 애기들에게 좋지 않은 박테리아가 들어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