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 식품

무릎 바깥쪽 통증 (장경인대 증후군) 스트레칭

이곳에 2021. 12. 28. 20:57

안녕하세요. 달리기를 좋아하는 분이나 등산을 좋아하는 분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무릎 바깥쪽 통증 (장경인대 증후군)을 줄일 수 있는 스트레칭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장경인대 증후군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무릎 바깥쪽에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져 걷는 것조차 힘드실 텐데요. 이 글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군

장경인대란 골반과 무릎까지 연결되어 있는 인대를 말합니다. 장경인대가 무릎 바깥쪽 뼈랑 부딪치는 과정에서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하는 건데요. 원인은 장경인대 긴장도가 높을 때, 발목이나 무릎의 부정렬, 잘못된 운동 동작 등 다양합니다. 일단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했으면 냉찜질을 통해 붓기를 제거하고 나을 때까지 쉬어 주셔야 합니다. 이후에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해서 통증을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평소에 스트레칭을 하면 효과적인데요.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레칭

장경인대의 긴장도를 줄여주기 위해 대둔근, 대퇴근막장근을 스트레칭해주면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장경인대를 스트레칭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해당 스트레칭은 유튜브 영상을 보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 2개의 영상 링크를 달아드릴 텐데 첫 번째 영상은 대둔근과 대퇴근막장근 스트레칭, 두 번째 영상은 장경인대 스트레칭 영상입니다.

 

[대둔근, 대퇴근막장근 스트레칭]

 

 

[장경인대 스트레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