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오픽 AL 공부법 - 오픽 노잼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픽 공부법, 오픽 노잼 후기 등에 대해 더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영어 스피킹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오픽 공부를 하시는 분들도 많아졌는데요. 제가 했던 개인적인 공부법과 오픽 노잼 후기와 함께 추천 공부법까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집중해서 따라와 보세요.

 

 

오픽 후기

저는 오픽 공부를 약 3주간 했습니다. 참고한 공부 자료는 오픽 노잼이라는 유튜브 채널 하나뿐이었고요. 저한테는 이 방법이 먹혔는데, 다른 분들은 인강을 들으시거나 교재를 사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무튼 오픽 시험장에 가시면 컴퓨터 여러 대가 놓여 있고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는데 막상 앉아서 헤드셋을 끼면 옆에서 시험 보는 사람의 말소리가 꽤 잘 들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옆에서 뭐라고 하든지 신경 끄고 자신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저보다 빨리 끝내는 사람도 있고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주눅 들지 않고 말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밑의 추천 공부법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게요.

 

오픽 노잼

오픽 노잼은 오픽에 대해 1도 모르던 제게 오픽이 무슨 시험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준 채널입니다. 저는 교재를 사지 않고 업로드된 영상들만 보고 공부했는데요. AL이 목표였기 때문에 재생목록에서 AL부분은 다 들었고 IH부분도 들어서 제가 쓰고 싶은 표현들을 정리해서 말하는 걸 연습했습니다. 오픽 노잼 영상 중에 일반인이 오픽 질문에 답하는 영상들도 여럿 있는데 그런 영상들을 보면서 따라 하는 게 시험 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더군요. 오픽 노잼 영상들은 단순히 보고 끝나는 게 아니라 반드시 따라 해봐야 합니다. 내가 이 질문을 받는다면 이렇게 답하고 싶은데, 어떻게 말할지 모를 때 영상 속 표현들을 가져와 쓰시고 말하는 게 매우 중요해요. 스피킹 시험이니까 공부법은 눈으로 보는 게 아닌 말하는 게 메인인 거 잊지 마세요!

 

 

추천 공부법

저는 책으로 문장 구조를 외우고 표현을 외우기보다는 대화를 듣고 따라 하는 공부법이 잘 맞더라고요. 오픽은 영어 스피킹 테스트기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공부하듯이 암기하시면 시험 현장에서 버벅거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시험장은 그리 편안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 수준이 될 때까지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단기간에 암기하기보다는 입모양의 흐름을 외우는 느낌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오픽 노잼 채널 영상들을 보시고 자주 쓰이는 표현, 혹은 내가 듣고서 괜찮다 생각되는 표현들을 적어놓으세요. 그리고 래퍼들이 가사를 외우듯이 이런 표현들을 입술로 체화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1주일 안에 딱 끝나는 속성 코스가 아니기 때문에 지루하실 수도 있어요. 공부 기간을 3~4주 정도 길게 보시되 하루에 6시간 동안 계속 공부하는 게 아닌 짧게 30분씩 4~5번씩 말하기를 연습하는 게 효과적이더라고요. 이거 중요합니다. 표현 정리하시고, 그걸 말하는 게 자연스러울 때까지 이 방법대로 연습해보세요. 

 

*광고나 홍보가 아닌 개인적인 경험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