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찬물 샤워는 어떻게 해야 할까? / 찬물 샤워 장점

안녕하세요. 요새 날도 추운데 찬물 샤워하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죄송합니다. 저는 아직 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찬물 샤워를 하고 난 뒤의 개운함과 상쾌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요. 문득 궁금해지더라고요. 찬물 샤워의 장점은 뭘까?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찬물 샤워의 장점!

 

 

 

 

건강 증진

찬물 샤워가 면역체계를 높여줄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추운 겨울철 사람들이 따뜻한 건물 안에 모여 있기 때문에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에 취약한데요. 찬물 샤워를 통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건 어떨까요? 엘스비어라는 매체에서는 찬물 샤워를 하면 자율 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우울한 감정이 해소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도 이 부분은 공감하는 게, 운동 후 찬물 샤워를 하고 나면 정신이 바짝 들면서 우울한 기분이 좀 가시더라고요. 마지막으로, 찬물 샤워는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심장질환이 있거나 고혈압,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찬물 샤워를 하면 안 된다고 하네요.

 

 

 

 

언제, 어떻게 할까?

찬물 샤워는 아침에 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찬물 샤워 이후 차가워진 몸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몸 내부에서 열심히 심장 운동을 하고 혈액을 공급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열량이 소모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자기 전에 하면 잠이 확 달아나버려서 기분이 별로 좋지 않겠죠? 자기 전에는 미지근한 온수로 몸을 이완시키는 걸 추천드립니다. 찬물 샤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들 아시다시피 심장에서 먼 발끝과 손끝부터 천천히 찬물을 뿌리면서 3~5분간 짧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머리는 피해 주시고요. 또한 찬물을 몸에 뿌리는 시간이 길어지면 심장이나 폐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