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통신비 미환급금은 쉽게 말해 통신사에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할 돈인데요. 이런 정보를 모르고 지나가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연간 통신사에 쌓이는 통신비 미환급금은 수십억에 달합니다. 오늘은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미환급금 & 조회 방법

  • 통신비 미환급금 : 고객이 통신사 해지(이동)를 하게 되면 해지 시점까지 요금을 정산하는데 그 이후에 발생한 과납 요금, 선납금 등이 발견돼서 통신사가 해지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할 돈입니다.
  • 조회 : '스마트초이스'라는 웹사이트에서 통신사 통합 조회 가능합니다. 과거 통신사를 옮긴 경험이 있더라도 통합 조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이용 가능시간은 오전 9시~오후 8시(공휴일 휴무)입니다. 단, 만 14세 미만이거나 외국인 가입자는 통신사로 연락하셔야만 조회 가능합니다. 조회 방법은 개인정보 입력 후 통신사 모두 선택을 클릭하시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SKT, KT, LG U+ 통신망을 이용하는 알뜰폰도 함께 조회됩니다.

 

스마트초이스-조회-화면
스마트초이스 조회 화면

 

 

환급 신청

환급 대상자와 환급받으실 분의 은행 계좌 명의가 동일해야 신청 가능합니다.

  • 1. 스마트초이스에서 조회 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원가입을 해야 신청 가능합니다.
  • 2.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 연결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