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지식

스파이더맨처럼 하늘을 나는 하늘다람쥐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동물은 스파이더맨처럼 하늘을 나는 하늘다람쥐입니다. 이름 그대로 하늘을 날 수 있는 다람쥐로, 나무와 나무 사이를 날아다니는 귀여운 동물입니다. 귀여워서 애완동물로 키우기도 한다는데요. 하늘다람쥐의 비행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개요

대륙 하늘다람쥐의 아종인 하늘다람쥐는 한반도에서만 볼 수 있는 동물입니다. 천연기념물, 멸종위기 야생동물로 지정되었습니다. 12cm 정도의 작은 체구에 큰 눈과 밝은 회색 털 덕분에 상당히 귀여운 외모를 자랑합니다. 다람쥐들이 원래 좀 귀엽잖아요? 이 녀석도 여지없이 귀엽습니다 :) 먹이는 씨앗, 열매, 새순 등을 먹습니다. 하늘다람쥐는 인간의 개발과 숲을 단일 종류의 나무로 조성하는 탓에 서식지가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야생동물이 그렇듯, 문명이 발전하고 개발이 진행될수록 동물들이 살 공간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개발과 공존에서 균형을 잘 맞췄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비행법

하늘다람쥐는 최대 100m까지 날아갈 수 있는 정말 스파이더맨 같은 동물입니다. 주로 울창한 숲 속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나무에서 나무로 이동할 때 점프 후 네 발을 펼쳐 비행을 하는데요. 비행 시 균형을 잡거나 방향 전환을 할 때는 모두 꼬리를 사용합니다. 처음 도약 후 발을 아등바등 움직이는데 이 모습이 참 귀엽습니다. 하늘다람쥐가 날아가는 모습은 마치 윙슈트를 입고 날아가는 모습 같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귀염 뽀짝한 모습과 멋있다는 생각이 교차하더군요. 착륙 시에는 몸을 수직으로 세우고 네 발을 나무에 착 붙여서 안전하게 착지합니다.

 

애완동물

하늘다람쥐를 애완동물로 키울 수 있다는 사실, 다들 아셨나요? 다만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하늘다람쥐가 아닌 미국에서 사는 하늘다람쥐를 들여와 분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하늘다람쥐와 종은 다르지만 생김새는 비슷하답니다. 하지만 이 시장이 작고 활성화가 잘 되어 있지 않아 개나 고양이처럼 대중적이지 않고요. 분양가도 50만 원 정도로 비싸다고 합니다. 유튜브에 하늘다람쥐를 키우고 있는 집사(?) 들의 영상이 몇 개 올라와 있으니 애완용 하늘다람쥐와의 삶이 궁금하시면 검색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귀여운 하늘다람쥐가 집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빨리 집에 가고 싶을 것 같습니다 :)